Graduate School of Social Welfare
지구촌의 사회복지지도자를 배출하는 명문 사회복지 교육기관
대학원소개
Graduate School of Social Welfare
지구촌의 사회복지지도자를 배출하는 명문 사회복지 교육기관
위치 : 숭실대학교 웨스트민스터홀 435호 (사회복지대학원)
전화 : 02-820-0275(원장실), 0277~0278(대학원교학팀)
팩스 : 02-820-0274
학과이메일 : bokji@ssu.ac.kr
대학원소개
사회복지대학원은 숭실대학교의 교육이념이자 교훈인 「진리와 봉사」를 실천하기 위하여, 사회복지분야의 지도자와 전문인 양성을 목적으로 1992년 3월 최초 정책과학대학원으로 개원하였다. 이후 두 번의 대학원 명칭과 개설과정 변경을 거쳐 2006년에 사회복지대학원으로 개편하였다. 2017학년도 전기부터는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 상담복지, NGO·기업사회공헌 4개 전공으로 개편하여 국내외 사회복지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최신 전문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본 대학원은 역사가 깊고, 2014년 중앙일보가 시행한 전국 대학 평가에서 사회복지학과 부분 최상위 평가를 받을 정도로 사회복지 교육의 탁월성을 인정받은 숭실대학교 사회복지학부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이러한 노력과 성과를 토대로 사회복지대학원은 현재까지 2,198명에 이르는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이들은 사회복지관, 병원, 학교, 정부, 법원, 공단 등 지역사회의 사회복지실천 현장과 복지재단, 방송국, 기업, 대학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다.
교육목표 및 목적
●
사회복지전공은 학생들이 사회복지 조직의 효과적이고도 효율적인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능력을 육성하고, 사회복지 정책의 채택, 실행, 분석 및 평가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연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목적을 둔다.
●
사회복지실천전공은 “Generalist Practice Model” 접근을 근거로 아동·청소년, 노인, 장애인, 정신보건 등 사회복지 분야 전반을 아우르는 통섭형 사회복지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
상담복지전공은 사회복지현장에서 개인, 집단, 가족 등 다양한 대상과 문제들을 다루는데, 전문적인 상담가를 교육시키고 배출하여 사회에 기여하고자 한다.
●
NGO·기업사회공헌전공은 NGO와 기업사회공헌(CSR)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결합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기반으로 한 사회공헌활동 운영모델 연구, 비영리조직과의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지식과 기술을 교육하며 전략적 사회공헌을 위한 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
노인복지전공은 2026년 설립된 전공과정이다. 인구의 급격한 고령화로 2025년에 노인인구 천만 명의 초고령사회가 도래하였다. 이에 노인 문제 해결을 위한 노인복지환경과 돌봄서비스에 많은 변화와 혁신이 요구된다. 노인복지 전공에서는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 의료적, 돌봄, 그리고 장기요양 측면 등에서 노인들의 다양한 욕구와 문제를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는 실천가, 시설장, 전문가, 정책 담당자, 연구자 및 학자 등을 육성하고자 한다. 본 전공에서는 4차 산업사회의 ICT 디지털 환경에서 노인 복지제도와 서비스를 융합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 과정, 전문 세미나, 현장 실습, 국내·국외 기관 방문 및 학제 간 연구 등을 통하여 우리나라의 노인복지를 선도하는 최고의 전문가 양성하고자 한다.